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 둘 다 받을 수 있을까?

시작하며

방금 퇴직한 직장인들이 궁금해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퇴직연금을 환급 받고 세금 또한 환급 받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둘 다 받을 수 있는가요? 이에 대한 답변을 찾기 위해 각각의 환급 절차와 필요 요건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직장인들이 두 가지 환급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관련된 절차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 둘 다 받을 수 있을까?
-절세왕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 퇴직연금 환급에 대해

퇴직연금 환급은 사람들이 퇴직한 뒤 연금 금액을 받기 위해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신청하게 되면 귀속되어 있던 연금계좌에서 퇴직연금이 지급됩니다.

하지만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 두 가지 모두 받을 수는 없습니다. 세금환급은 개인 또는 가족의 소득과 관련된 세금을 제출하고 이를 통해 환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퇴직연금 환급과는 다른 법적 분류로 다루고 있으며 각각 다른 절차를 통해 신청하고 환급받아야 합니다.

 

2. 세금환급 알아보기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은 다른 개념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동시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퇴직연금 환급은 퇴직연금 납부 연월일이 다른 경우에만 받을 수 있으며, 세금환급은 연간 소득공제금에 세금 납부금액이 많이 납부된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이 동시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의 납부 연월일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퇴직연금 납부 기간과 세금 신고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둘 다 동시에 받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각각 다른 시기에 받아야 합니다.

 

3. 두 가지 환급 받을 수 있는지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 두 가지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사실 두 가지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세금환급은 퇴직연금 환급이 완료된 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세금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에 납부한 연금보험료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세금환급 대상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연금보험료는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 두 가지를 모두 받아도 됩니다. 다만 두 가지의 기간은 다르기 때문에, 환급기간이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에 대한 정확한 사항을 숙지하고 그에 맞게 신청해야 합니다.

 

4. 세금환급과 퇴직연금 환급의 차이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은 기본적으로 비슷하지만, 세금환급은 개인이 납부한 세금에 대해서 환급받게 되는 반면, 퇴직연금 환급은 퇴직연금 납부 연장 시 납부한 연금금에 대해 환급받게 됩니다. 또한, 세금환급은 연말정산 시 개인이 납부한 세금에 대하여 환급을 받게 되지만, 퇴직연금 환급은 퇴직연금 납부 연장 시 납부한 연금금에 대해 환급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세금환급과 퇴직연금 환급의 차이는 어디에 납부한 금액에 대해 환급 받는것이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5.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 둘 다 받을 수 있을까? 답은 네, 둘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퇴직연금 환급이란 당신이 국가에서 제공하는 연금의 한 종류로, 연금 적립금의 일부를 환급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환급받은 금액은 가계소득으로 취급됩니다. 반면 세금환급은 연말정산 시 납부한 소득세나 주민세 등의 세금을 다시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환급받은 금액은 비가계소득으로 취급됩니다. 그러므로 두 사항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급받은 금액에 대해 각각 다른 취급방법을 적용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환급, 둘 다 받을 수 있을까?
2-절세왕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맺음말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 환급은 두 가지 목적이 있지만, 두 가지 모두를 동시에 받을 수는 없습니다. 퇴직연금 환급은 근로자가 노령퇴직 시에 지급받는 금액이며, 세금환급은 근로자가 노령퇴직 시 과거에 지불한 소득세 및 주민세를 돌려받는 것입니다. 노령퇴직 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근로자가 노령퇴직 시 소득세 및 주민세를 제대로 카드하고 지급한 금액이며 노령퇴직 이후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은 근로자가 노령퇴직 이후에 퇴직연금을 정해진 기간 동안 제대로 받았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퇴직연금 환급과 세금 환급은 두 가지 목적이며 둘 다 동시에 받을 수는 없습니다.